서혜부 탈장 수술은 장기와 같이 내려온 탈장 주머니를 막아주고약해진 복벽을 강하게 복원해 주는 방법입니다.
마취방법 :산본외과는 심한 탈장 환자의 경우는 국소마취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서 일본 탈장병원에서 시행하는 부위 마취를 기본으로 합니다.사타구니 부분의 분절 마취가 가능하고 부작용이 적으며 수술직 후 부터 보행이 가능합니다.
약해진 복벽을 복원해 주는 방법은 Bassini, Shouldice 수술법(무인공막 수술법)으로 발전하다 이후 Lichtenstein(리히텐슈타인)이 인공막 수술을 발전시켜 20-30년 동안 보편화 되었습니다.복강경 탈장수술에는 필수적
인공막은 폴리프로필렌 성분의 그물막 구조물입니다. 장점은 복벽을 보완한 조직의 당겨지는 장력이 적어서 수술이 용이하고 수술 후 통증이 적게 발생합니다.인공막은 그동안 보편화 되면서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식품의약국)는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의 안정성 확보 및 인증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입니다. 골반장기 탈출증의 경우 인공막 사용에 대하여 3차례의 주의를 공시하였으며 사용의 폐기를 권고하였습니다. 또한 인공막 사용에 따른 많은 소송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2015년 인도 Desarda에 의해 인공막 대신에 본인의 근막(외복사근의 근막)을 사용한 수술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산본외과에서는 무인공막수술(자가 근막을 이용한 수술)인 Desarda 수술을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